늘은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무료 복지혜택에 대하여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임신 예정, 임신중인 분들 산전 검사 무료



전 검사는 산부인과에서 검사하면 수십만 원이 비용이 발생을 하는데, 보건소에서 풍진 항체 여부 등을 미리 검사하고 가면 산부인과에서 해당 검사를 제외할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산전 검사를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검사 결과도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으므로, 임신을 준비 중인 신혼부부도 가능하지만, 실제 임산부가 방문하면 엽산이랑 철분제까지 무료로 준다고 하니 꼭 알아보시고 무료로 혜택을 보시길 바랍니다.

보건소 무료 검진 혜택


보건소는 영유아 필수접종을 비롯해 생후 6개월~ 59개월까지의 아이들 그리고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을 대상으로 독감 예방접종, 장티푸스 예방접종, 폐렴 예방접종 등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데요, 비만이나 구강위생 검사 등도 무료로 받을 수가 있고, 진료비 또한 일반 병원의 20~50% 정도이기 때문에 감기나 몸살 등 간단한 치료는 보건소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건소 무료 치매 선별검사


아마 많은 분들이 부모님이나 가까운 지인이 치매 증상이 조금 보이시면 너무 걱정하시면서 비싼 병원비용을 지불하고 치매검사를 받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종합병원에서 치매 검사를 받게 되면 많게는 10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 들기 마련인데요, 보건소에서는 만 60세 이상 가운데 중위소득 120% 이하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매 선별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건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이 된 경우 보건소와 연계된 병원에서 2차, 3차 검사 시 검사비의 일부도 지원하다고 하니 병원보다는 자격이 갖춰지신다면 보건소로 먼저 가셔서 검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응급의료비 대불 제도



살아가면서 응급실을 갈 일이 한두 번쯤은 꼭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임신하였을 때 너무 아랫배가 아파져서 응급실을 찾은 적이 한 번 있었는데요.

응급실 비용은 일반 진료비용의 50% 이상 가산되기 때문에 실비보험을 청구하여도 비용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응급의료비 대불 제도"를 활용해 의료비 부담을 조금 덜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응급환자가 일시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에 부딪혀 의료비를 부담할 수 없을 때, 정부에서 응급의료비를 대신 지불해 주고 환자가 12개월 무이자로 병원비를 갚아 나가는 제도입니다. 요즘같이 코로나로 경제적인 위험에 있으시면 응급실을 이용하실 땐 꼭 한번 상황이 그러하시다면 지원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응급의료비 신청방법

1 병원에 비치된 응급의료비 미납확인서를 작성합니다.

2 해당 병원에 제출을 합니다.

3 향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환자에게 고지서 발송

4 고지서에 명시된 계좌로 납부만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복지혜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의료복지도 상당히 잘 되어있고, 어떤 나라보다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건강보험이 되어있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무료 복지말고도 많은 무료 혜택이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바로 진행하시기보단 검색을 통하거나 지인에게 조언을 구하여 좀 더 좋은 적은 비용으로 병원 진료를 받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라면 이는 발품을 팔아서라도 꼭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내는 세금들이 다 이렇게 좋은 곳에 쓰이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 육아정보 핑크맘은 이쯤에서 인사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