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핑크공듀입니다


오늘은 우리 이웃맘님들에게 아기 애착형성시기와 애착형성의 중요성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

애착이란??

(attachment)

부모나 특별한 사회적 인물과 형성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





즉, 아이는 부모와의 밀접한 신체적 접촉을 통해 깊은 신뢰감을 쌓고 이를 통해 정서적 유대감이 마련되는데요 일련의 과정을 "애착"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알려진 아기와의 애착 형성의 적기는 "생후 3개월"까지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애착 형성에 가속도가 붙은 골든타임은 태어나서 3개월까지라고 합니다. 이 시기 아이는 엄마와 피부를 부비부비 맞대고 교감하며 다양한 신체적 스킨십을 통해 자신이 태어나서 처음 만난 엄마라는 존재(주 양육자)와 남다른 애착 관계를 쌓아가게 됩니다.




물론 이론상 생후 3개월까지가 애착형성의 가장 중요한 시기이지만 아이를 키우다 보면은 유년기 시절 아이와의 애착은 정말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기별 아이 애착형성의 특징

출처 입력

●1~3개월(애착관계 형성전)

- 사람을 구별하거나 사물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전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인지만 반응을 할 수 있다.

●3~8개월(애착관계 형성되는 시기)

- 사람을 구분하는 능력이 생기는 시기로 특정 사람에게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낯가림을 시작하게 됩니다.

●9~18개월

(애착형성이 가장 확실히 형성되는 시기)

본격적으로 주 양육자에게 애착이 생기는 시기로 불리 불안 등 엄마나 아빠와 떨어질 때면 울거나 떼를 쓰고 찾게 되는 등 애착형성을 보이게 된다.

●18~24개월

(양육자 外에도 사람에게 애착이 생기는 시기)

- 아이 본인이 원하는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시작하고 애착관계가 다양한 사람에게도 넓혀지는 시기





그렇기 때문에 출산 후 바로 복직을 해야 하는 워킹맘이나 바쁜 워킹대디들은 아이와의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해 이 골든타임을 놓치기가 비일비재한 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을 대신하는 주 양육자인 할머니 등을 아이가 더 좋아하고 따르면 이에 굉장히 속상해하고 아이와 함께 하지 못했던 시간과 자신의 상황에 대해 굉장히 후회하게 됩니다.

하지만 후회만 하기에는 그 시간 또한 아깝겠죠??

아이와 엄마와의 애착 형성의 중요성은 어린 신생아 시기뿐만 아니라 영아기, 유아기 때까지 꾸준하게 중요하기 때문에 엄마의 관심과 애정이 꾸준히 이어진다면 아이는 분명 엄마와의 긴밀한 애착이 형성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답니다.




늘 말했든 육아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내 아기에게 맞는 육아방식으로 아이에게 부모로써 무한사랑을 주면 된답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깊은 유대감을 쌓기위해 어느정도의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하듯이 아이와 엄마의 관계에서도 어느정도의 노력과 인내심 그리고 진심어린 애정이 필요하겠죠??

늘 육아를 위해 애쓰는 우리맘들!! 화이팅입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