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핑크 공듀입니다.

저번 시간에 태열 아토피에 대하여 예방과 목욕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아기 유아 아토피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부모님들의 고민 걱정

아토피

(먼저 모든 정보를 공유하시는 분들의 정보력이나 개인차의 경험이 다르므로 무엇이 정답이다고는 할 수 없고 서로 의견이 다분하기 때문에 맹목적인 믿음은 금물입니다)




일단 아토피는 아기아토피나 성인아토피나 치료법이 다 똑같은데요.

아토피는 기본적으로 체질적이고 유전되는 질환인데요.

아기들 같은 신생아 아토피는 돌이 될 즘에 반 정도의 아토피가 없어지는데요 그때 안 없어진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갈 경우 50% 정도가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이게 정말 웃긴 게 유아기 아동기 때 없어지지 않으면 중학교 정도가 되면 없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봤을 땐 성인이 될 때 가지 아토피가 없어지지 않은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들이 잘 관리해 주고 관심을 주면 쉽게 없어지는 질환이니깐 일단 걱정은 잠시 ~~~~




아토피가 생겨서 질환이 생겼을 때는 빨리 스테로이드 연고를 적당량 써서 빨리 가라앉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일 문제가 무엇인고하면 의사선생님이 약을 처방해 주면 스테로이드라는 강박관념 때문에 부작용부터 걱정을 하시더라고요 그래도 아토피를 치료를 하려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무조건 써야 하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아기가 잘 자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은 보면 자면서 몸을 긁으면서 자는데요 그리고 자고 일어나면 몸이 빨갛게 가끔은 상처가 나서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하죠.. 저희 둘째도 그런 적이 있어서 정말 생각도 하기 싫네요^^ 그런데도 저는 그때 약을 먹이지 않았어요 ㅡ, ㅡ 모두가 아는 아기에게 약?이라는 강박관념 때문이었죠. 보습으로만 로션으로만 연고로만 아토피를 낫게 할 수 있을 거란 저만의 착각이었습니다 그 후 처방전 약을 먹고 연고를 적정량을 확인하면서 관리해 주어서 지금은 깨끗하게 나았지만요^^




아토피는 정말로 체질적인 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바로 먹는 항히스타민제와 바르는 스테로이드를 가지고 병합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이제는 아토피가 안 생기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해본 사람들에게는 쉽겠지만, 우리 부모님들도 아마 엄마, 아빠가 처음이잖아요? 참 쉽지 않은 문제이죠 그래서 예방을, 치료를, 관리 등 을 할 때에는 정보 수집 의사선생님과 상담 등을 통하여 부모님이 확실하고 간단하게 하셔야 합니다.




이건 청소년들까지 포함한 이야기인데요

일단 잠은 꼭 9시 전에는 재워주세요 당연 공부가 먼저인 학생들도 있고 이유야 많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우리 아이들의 건강이잖아요?




목욕은5분 이상 하지 말아 주세요

아기들은 양수에 길들여 저 있고, 또한 영유아기 아동까지는 물속에서 노는 걸 상당이 좋아하잖아요? 몸에 너무 수분을 많이 들어가면 오히려 아이의 피부가 빨갛게 더 달아오른 아토피를 보실 수 있는데요 가급적 피해주세요 그리고 수건으로 우리처럼몸을 닦지 마시고 톡톡해주세요아토피 쪽 피부가 크게 손상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이후에도 아토피가 있으신 아이들은 수영 같은 운동은 안 해주시면 아토피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옷은 순면으로 된 옷을 가급적 입혀주세요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은 털이 달린 옷이나, 깔 그런 종류의 옷, 그리고 나일론 같은 옷 등은 아이가 더 간지러워하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피부에 직격으로 부딪치게 되어 긁어버리기 때문에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도 아토피 때문에 고민이 계신 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이런 분들은 요즘 많이 나와있는 면역조절제라는 주사가 있습니다, 건선이나, 아토피 같은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질환에서 사용을 하는데요




이 면역조절제는 아무래도 성인에게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껏 스테로이드제를 많이 써왔기 때문에 성인 됐을 때의 기간도 상당히 길 것이고, 너무 오래 연고를 많이 써서 부작용도 있었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면역조절제는 스테로이드와는 달리 오로지 아토피를 유발하는 그 면역만 골라서 억제를 합니다.




면역조절제가 필요하신 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몇 마디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어릴 때부터 아토피 치료를 해왔는데 그 치료가 완치가 안 된 분들은 이 면역조절제 주사를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병원에서의 진료는 인정해 주지 않기 때문에 진료 의료사를 받아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신 기록이 2년 이상 정도가 있으면 커서 보험 혜택을 받아 보실수있습니다. 가격은 잘 모르겠지만 상당히 비싼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부모님이 아토피로 고생을 하셨는데 지금의 자녀가 아토피가 있다면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추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전에 좋아지면 더 좋겠죠?

치료 방법은 굉장히 편하고요, 다만 한 가지 정도를 체크를 한다고 합니다결핵을 앓았던 사람들은 이 면역조절제를 쓰게 되면 드물게 결핵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다고하네요 이 부분은 담당의와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오늘 저와 함께 아토피 및 예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그리고 병원에서 구매할수 있는 아이들에게 성인들에게도 좋은 아토피 로션이 있는데요, 이건 실비보험 하루 한도내에서 10~20만원 하루 한도에 발생하여 90%로 또는 100%프로로 아토피로션을 비용절감하여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로션값이 하나도 들지 않는답니다. 궁금하시점은 댓 주세요.

앞으로도 좋은 글로 육아정보를 꼭 전달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